최근 5년 평균 가동률 67.2%...목표 가동률 75%에 못미쳐
‘하늘의 지휘소’로 불리는 항공통제기 E-737 피스아이 가동률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E-737 피스아이는 대형 레이더를 탑재, 적군의 미사일·항공기 등의 목표를 탐지하고 아군을 지휘·통제하는 역할을 해 공중조기경보통제기로도 불린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부천시을)이 15일 공군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공군 주요 항공기 가동률 현황>에 따르면, E737 피스아이의 최근 5년 평균 가동률은 67.2%로 목표 가동률 75%에 못미쳤다.
공군은 E737 피스아이 4대를 운영하고 있는데, 대북 감시 및 KADIZ(방공식별구역) 내 주변국의 비행활동 증가 등에 따른 감시 임무 소요가 증가된 반면, 필수 정비소요 증가로 가동률이 떨어져 전력공백이 우려된다.
공군은 E737 피스아이 4대를 2011~2012년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데, 비행 안전을 위한 초도 창정비(8년 주기) 수행으로 가동률이 하락한 것이라고 밝혔다. E737 피스아이 외에도 소수 운영 항공기인 KC-330 공중급유기 등의 가동률도 낮았다.
설훈 의원은 “신규 무기체계 도입 사업 시 기술이전 조건을 적극 반영해 국산화 및 정비능력 향상을 추진하고, 창정비 작업공정 최적화로 정비 기간을 단축해 전력 공백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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