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공군참모총장, F-22 랩터 퇴역 일정 밝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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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공군참모총장, F-22 랩터 퇴역 일정 밝혀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05.17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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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대당 3700억원달하는 유지비용을 감당을 포기히고, 미공군을 리모델링

미밀터리매체들은 미공군은 7종의 전투기들을 A-10 근접지원기를 포함한 4종의 전투기로 축소할 계획이라고 5월 12일(현지시각) 수요일 미공군 참모총장이 맥앨리스 커퍼런스에서 밝혔다고 타전했다.

F-22 전투기 중 1/3이상이 전투토드가 지정이 안되어서 전투에 나갈 수없다는 것도 이번에 확인 되었다. (사진: U.S.Air Force)
F-22 전투기 중 1/3이상이 전투코드가 지정이 안되어서 전투에 나갈 수없다는 것도 이번에 확인 되었다. (사진: U.S.Air Force)

연례적으로 열리는 맥엘리스 컨퍼러스에서 찰스.CQ.브라운 미공군 참모총장은 연례 회의 동안 "TacAir 연구"를 통해 미래에 적합한 항공기 조합을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4세대와 5세대 전투기의 현재 혼합에 미래의 전투기의 개념이 어떻게 들어맞을지도 평가할 것이다. 그러나 그의 리스트에서 빠진 것은 F-22 랩터 스텔스 전투기와 F-15E 스트라이크 이글로 알려져 있다.

미공군 브라운 참모총장은 F-22를 과도한 유지비용 문제로 퇴역시키고, F-35를 하이급으로 조정했다. (사진: U.S.Air Force)
미공군 브라운 참모총장은 F-22를 과도한 유지비용 문제로 퇴역시키고, F-35를 하이급으로 조정했다. (사진: U.S.Air Force)

미군사매체들은 브라운 미공군참모총장이 "저는 4기종으로  줄여서 운용하는 것이다,"라고 패널들에게 밝혔다고 전했다.. "그리고 4+1은 당분간 A-10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F-35 합동타격전투기 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F-15EX입니다. 그리고 잠시동안 F-16 파이팅 팰콘도 보유할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브라운은 이 전투기의 조합에는 기존의 단일 플랫폼 분류를 무시하는 차세대항공우위(NGAD) 프로그램도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F-15EX로 F-15E 스트라이크 이글을 대체하는 것이 플랜으로 들어왔다. (사진: U.S.Air Force)
F-15EX로 F-15E 스트라이크 이글을 대체하는 것이 플랜으로 들어왔다. (사진: U.S.Air Force)

공군의 지휘부은 4세대 이상 전투기 F-15EX가 기존 F-15C/D 기종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지만, 무장 하중을 감안할 때 향후 스트라이크 이글 기종도 대체할 수 있다고 귀띔했다. 제조사인 보잉사에 따르면, 이글 II로 알려진 F-15EX는 언젠가 "길이가 22피트이고 무게가 7,000파운드까지 나가는 초음속 무기"를 채택할 것이라고 한다. 미공군은 먼저 2019년 정당성 및 승인 요청에서 E를 "옵션으로서" EX로 대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군사매체들은  F-22는 최근 몇 년간 관측 가능한 스텔스 코팅을 개선하는 등 수리 및 개량 작업이 점점 더 많이 필요했다.

대당 유지비가 3억 3400만달러 달하는 비용은 아무리 천조국 미공군이라도 전반적인 공군운영에 당연히 무리가 따른다.

맥알리스 세션 초반에 미공군계획 및 프로그램 담당 부국장인 데이비드 나옴S 중장은 F-22가 공군 재고에서 가장 우세한 항공우위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특히 항공기의 정비에 있어 힘들다는 것을 인정했다.

미공군은 아직은 F-16 파이팅 팰콘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진:U.S.Air Force)
미공군은 아직은 F-16 파이팅 팰콘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진:U.S.Air Force)

나옴 중장은 "비행하는 승무원과 유지 보수하고 수리하는 승무원은 유지 보수 및 이동이 힘든 비행기이기 때문에 놀라운 사람들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공군과 해군, 해병대가 각각 육상의 재래식 활주로에 착륙하는 것에서부터 항공모함의 체포 케이블 포착, 수륙양용 강습함 착륙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 맞게 설계된 다양한 항공기를 조종하기 때문에 F-35는 더 내구성이 뛰어난 저관측 기술을 가지고 있다.

나옴 중장은 공대공 전투에 F-22 이상의 전투기를 투입하며 "위협이 움직이는 곳, 기술이 움직이는 곳으로 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F-35는 2019년 F-22의 숫자를 203대로 줄였고, 2009년 공군은 랩터를 187대로 제한했다(현재 186대). 미군사 매체들은 F-22 전투기의 3분의 1은 전투 코드가 지정되어 있지 않으며, 또는 전시 임무를 위해 작전 임무에 투입될없는 것이다고 지적을 한것과 일맥상통한다.

미공군에 의하면 이달 초 브라운 사령관은 공군의 F-35 전투기도 공식적으로 F-15와 A-10을 능가해 항공기 재고에서 두 번째로 큰 전투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미공군 대변인인 멜린다 싱글턴은 지난 주 미군사매체인 밀리터리 닷컴에 F-35 283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두 대의 항공기로 A-10 함대를 능가한다고 말했다. 공군협회의 2020 항공기 연감에 따르면, 미공군은  241대의 F-15C/D 모델과 218대의 스트라이크 이글스를 보유하고 있다.

미공군은 결국 유지비용이 대당 3억 3400만달러 달하자, 결국 재정부담을 못 이기고 퇴역을 결정한것이다.

F-22가 퇴역하면 미공군역시 예정대로 F-35가 하이급으로 바뀌고, F-15E마저 F-15EX로 교체를 하게되면, 550여대에 달하는 단일로는 제일 많은 전투기가 된다.

우리공군도 미공군의 재편에 맞춰서, 기존 F-15K를 빨리 F-15EX로 새로만드는것이나 다름없는 개량을 계획해야 할 것이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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