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해군․해운선사, 26일 거제도 인근 해상에서 선박 구출작전 수행 절차 숙달
무인항공기 대응훈련도 실시해 다양한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 강화
해양수산부와 해군은 7월 26일 경남 거제도 인근 해상에서 국적 선사와 함께 우리 선박의 피랍에 대비한 ‘해적대응 민․관․군 합동훈련(이하 해적대응 합동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번 훈련은 청해부대 30진 파병 출항을 앞두고▴청해부대의 민간 선박 구출작전 수행 절차를 숙달하고▴유관기관 간 비상연락과 대응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에는 최근 다양해지고 있는 위협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처음으로 무인항공기 대응훈련도 실시하였다.
해적대응 합동훈련에는 해양수산부와 해운선사의 훈련요원 30여 명, 1만 6천 톤급 국적 상선 1척을 비롯해 해군의 청해부대 30진 강감찬함(DDH-Ⅱ, 4,400톤)과 해상작전헬기(Lynx) 1대, 고속단정(RIB:Multi-purpose Training Boat) 3척, 다목적훈련지원정(MTB:Rigid Inflatable Boat, 230톤급) 1척 등이 참가하였다.
해적대응 합동훈련은 소말리아 인근 해역에서 우리 국적 상선이 해적에 피랍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실제 작전대응 절차로 진행되었다.
먼저, 우리 상선이 선박보안경보장치(SSAS, Ship Security Alert System)로 위급 상황을 알리고, 해양수산부 종합상황실이 이 상황을 청해부대를 포함한 유관기관에 전파한다.
청해부대는 인근의 우군 연합전력 현황을 확인하고 전속으로 현장으로 향한다. 이어 해상작전헬기(Lynx)와 고속단정(RIB)을 투입해 의심선박이 해적선인지를 판단하고, 차단기동과 경고사격에 들어간다.
이후 훈련은 우리 국적 선박이 해적으로부터 피랍된 상황으로 전환된다. 해양수산부는 상선 피랍 상황을 선주회사에 통보해 선박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이를 청해부대에 제공한다.
청해부대는 피랍 선박과 선원 구출작전에 돌입한다. 해군 특수전 대원(UDT/SEAL)으로 구성된 검문검색대 공격팀이 고속단정(RIB)으로 피랍 선박에 접근하고, 해상작전헬기(Lynx)와 엄호팀 고속단정(RIB)은 제압․엄호 사격으로 공격팀을 지원한다.
피랍 선박에 오른 검문검색대 공격팀은 내부진압 작전을 전개하며 해적을 제압하고 선교를 장악한다. 이어 전 격실을 수색한 뒤 피랍된 모든 선원을 안전하게 구출한다.
이와 함께 청해부대 30진 강감찬함(DDH-Ⅱ)은 진해 군항에서 무인항공기 대응훈련을 실시한다. 해군 항공기를 활용해 무인항공기를 조기에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대응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최성용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관리과장은 “최근에는 소말리아 해역뿐 아니라 서아프리카 기니만 해역과 말라카 해협 등에서도 해적 공격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라며 “해양수산부는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해적 위험 해역을 통항하는 우리 선박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근(대령) 청해부대 30진 부대장은 “청해부대와 연합해군의 노력으로 소말리아 해역에서의 해적 활동은 줄었지만 위협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라며 “청해부대원들은 우리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곳이라면 언제 어디에서도 작전을 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갖출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청해부대는 지난 2009년 3월 13일 1진이 부산 작전기지를 출항한 이후 올해로 10주년, 30진 파병 기록을 세웠다. 연합해군사령부(CMF, Combined Maritime Forces)에 따르면 청해부대가 파견된 이후 2011년 362건이었던 아덴만 해적 활동은 2018년 4건으로 98% 감소했다. 강감찬함(DDH-Ⅱ)은 이번까지 4차례 파병이며, 2012년에는 제미니호 선원 구출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