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헬기 KUH-1 수리온 최종호기 수락시험비행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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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헬기 KUH-1 수리온 최종호기 수락시험비행 완료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4.05.27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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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군 시험평가단은 5월 27일,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주)에서 '수리온 수락시험비행 완료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윤병기(대령) 감항인증실장(중앙 오른쪽)과 최성호(준위) 체계안전인증준사관(중앙 왼쪽) 등 시험평가단 인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육군)
윤병기(대령) 감항인증실장(중앙 오른쪽)과 최성호(준위) 체계안전인증준사관(중앙 왼쪽) 등 시험평가단 인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육군)

 

이종화(준장) 육군 시험평가단장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는 육군 시험평가단, 육군 항공사령부,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한국항공우주산업(제작사), 야전 운용부대 등 수락시험비행 관계관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수리온 최종호기 수락시험비행 완료를 기념함과 동시에 국산 명품 헬기인 수리온 전력화를 자축하고 그 의미를 대내·외에 부각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한, 그동안 축적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수리온의 무사고 전력화에 기여한 유공자들과 기관에 대한 포상 등 그동안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하기 위한 행사도 함께 진행되었다.

수리온 최종호기 전력화 부대의 소속 정비관이 수리온을 확인 및 점검하고 있다.(사진:육군)
수리온 최종호기 전력화 부대의 소속 정비관이 수리온을 확인 및 점검하고 있다.(사진:육군)

 

육군 시험평가단 감항인증실은 2012년 수리온 1호기를 시작으로 최종호기인 210호기까지 단 한 건의 안전사고 없이 2,500시간의 수락시험비행을 완벽히 수행하며 수리온의 적기 전력화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180개 이상의 항목을 점검하는 수락시험비행은 최고속도 · 최대동력 등 항공기 최대 성능 확인이 필수인 과정으로, 위험성과 난이도가 높아 전체 기체에 대한 무사고 비행 달성은 큰 의미를 가진다.

사고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수락시험비행 조종사들은 최소 2,000시간에서 최대 5,000시간 이상의 무사고 비행경험과 우수한 비행기술을 갖춘 베테랑 조종사들로 구성된다.

수리온 최종호기 전력화 부대의 소속 정비관이 수리온을 확인 및 점검하고 있다.(사진:육군)
수리온 최종호기 전력화 부대의 소속 정비관이 수리온을 확인 및 점검하고 있다.(사진:육군)

 

특히, 최고참 조종사인 최성호 준위는 5,000시간 이상의 비행경험과 1,500시간 이상의 시험비행 경력을 갖춘 베테랑 조종사로서, 수리온 개발부터 최종호기 전력화까지 14년 이상을 수리온과 함께한 ‘살아있는 수리온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수리온 최종호기 수락시험비행을 마무리하기 위해 전역도 3년을 연기한 최 준위는 “우리 군에 최상의 항공기를 전력화한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지난 14년간 최선을 다해 임무를 수행해 왔다”며, “안정적으로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수리온의 모습을 보면 가슴 뭉클한 보람을 느낀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종화(준장) 육군 시험평가단장은 “여기 모인 수많은 사람의 열정과 노력을 바탕으로 수리온이 군에서 제 역할을 다하는 명품무기가 될 수 있었다”며, "‘작은 실수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지금의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명품무기체계 전력화를 위해 성공적으로 임무를 수행해 나갈 것”임을 다짐했다.

한편, 육군 시험평가단은 올해 하반기부터 양산이 시작되는 소형무장헬기(LAH)에 대한 수락시험비행도 진행할 계획으로, 육군의 최신무기체계 전력화의 선봉장 역할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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