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35 전투기 TR-3 적체 해소에 1년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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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 전투기 TR-3 적체 해소에 1년 소요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4.07.02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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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16일(현지시각) 발표된 새로운 감사 보고서는, 업그레이드된 F-35 합동 타격 전투기의 지속적인 납품 중단으로  해소하는 데 약 1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회계감사국 GAO는 방위계약관리국과 F-35 주계약업체인 록히드마틴이 협력하여 한 달에 약 13대의 새로운 F-35 스텔스 전투기를 인수한다고 말했다. 

TR-3 기술이 적용된 F-35A 전투기 (사진:U.S.Air Force)
TR-3 기술이 적용된 F-35A 전투기 (사진:U.S.Air Force)

 

기술 리프레시 3(TR-3) 업그레이드 지연으로 인한 인도 중단으로 관리들은 막 출고된 전투기와 록히드 시설에 주기된 전투기를 포함하여 월 평균 20대의 전투기까지 늘릴 계획이다.

미회계감사국은 "빠른 속도로도 TR-3 소프트웨어가 완성되고 인증이 완료되면 주기된 전투기를 인도하는 데 약 1년이 걸릴 것이다."라고 밝혔다.

새 전투기를 최소 1년 동안 훈련용으로 제한하는 조기 인수 계획에 따라 7월 인도 재개 목표를 놓칠 수 있는 TR-3 지연이 더 늘어날 경우 수주 잔고와 이를 해소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늘어날 수 있다. 

미회계감사국은 록히드가 주기 공간이 부족하며 TR-3 지연이 길어질 경우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록히드 경영진은 TR-3 문제로 인해 올해 말까지 100~120대의 전투기가 "인도되지 않을 수 있다"고 이전에 밝힌 바 있다. 

TR-3 개량 지연으로 F-35 적체를 해소하는데 1년이 소요될 것으로 미회계감사국은 보고 있다.(사진:U.S.Air Force)
TR-3 개량 지연으로 F-35 적체를 해소하는데 1년이 소요될 것으로 미회계감사국은 보고 있다.(사진:U.S.Air Force)

록히드는 측은 "인도 준비가 될 때까지 모든 전투기를 주기 할 수있는 필요한 보안 인프라와 용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보안 사항"으로 자세한 설명을 거부했다. 

18억 달러가 투입된 TR-3의 노력은 기본적으로 블록 4로 알려진 일련의 계획된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기 위해 더 많은 컴퓨팅 성능과 메모리를 제공한다. 

TR-3의 소프트웨어 검증이 지연되면서 2023년 7월 이후 많은 신규 전투기의 인도가 중단되었으며, 하드웨어 문제로 인해 생산도 차질을 빚고 있다. 

미회계감사국은 2024년 12월까지 생산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L3Harris가 제작한 TR-3의 통합 코어 프로세서에서 지연이 발생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TR-3 부품 지연은 신규 생산과 개조 계획 모두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에드워즈 공군기지의 제 412 시험 비행단 소속의 TR-3 F-35 전투기가 주기되어 있다.(사진:U.S.Air Force)
에드워즈 공군기지의 제 412 시험 비행단 소속의 TR-3 F-35 전투기가 주기되어 있다.(사진:U.S.Air Force)

록히드 마틴은 " 합동 프로그램 사무국(JPO) 및 F-35 업계 파트너와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GAO의 권고 사항을 적절히 해결하고 있다.

TR-3는 록히드마틴의 최우선 과제이며, 우리는 지속적인 글로벌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풀가동 생산 라인을 유지하면서 해당 기능을 구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라고 밝혔으나, L3해리스는 침묵을 지키고 있다. 

광범위한 생산 문제도 엔진과 항공기 납품 모두에 지장을 초래했다고 미회계감사국은 밝혔다. 

엔진 제작업체인 프랫 앤 휘트니는 2023년 말 엔진을 100% 납품했지만, 프로그램에 의해 구축된 동력장치의 완충 풀 덕분에 이 문제가 생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회계감사국은 록히드는 일시적으로 중단된 엔진 납품, TR-3 문제, 공급망 문제, 제조 문제 등의 영향을 받아

2023년에 91%의 항공기를 늦게 인도했으며, 지난 6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다.

프랫 대변인은 성명에서 "F135 인도 지연의 대부분은 제한된 수의 특정 부품에 대한 제조 문제 외에도 업계 전반의 노동력 문제와 원자재 제약으로 인해 발생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F135 엔진 생산 및 인도가 2023년 항공기 인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준비 수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실제로 F135 엔진 인도는 2024년에 다시 항공기 인도량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되며, F135 엔진 프로그램은 전사적 목표인 완전 임무 수행 가능 비율 94%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러스 고메어(Russ Goemaere) JPO 대변인은 "TR-3 소프트웨어의 다음 버전은 5월 말 비행 테스트를 위해 출시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우리 팀은 전투 훈련에 적합한 TR-3 구성 전투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수정 사항을 통합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잠재적으로 전투기 인수를 시작할 수 있는 첫 번째 기회는 7월 말이다.

거대한 F-35 사업의 다른 요소들, 특히 전투기 엔진의 이중 업그레이드와 전력 및 열 관리 시스템(PTMS)으로 알려진 별도의 냉각 장치도 관계자들을 계속 괴롭히고 있다.

미 국방부는 기존 F135 엔진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프랫을 선택했지만, 군 당국은 냉각 시스템 접근 방식을 결정하지 않았다.

PTMS 업그레이드는 빠르면 2029년에 도달할 수 있는 미래 전투 능력을 지원하기 위해 특히 필요하지만, 관리들은 새로운 PTMS 솔루션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날짜는 2032년으로, 이러한 미래 능력의 지연을 초래할 수 있다고 미회계감사국은 밝혔다. 

미회계감사국은 업그레이드된 엔진이 장착된 전투기의 인도는 2032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이전에 프랫 관계자들이 공유했던 2029년 목표일보다 약 3년 늦은 것이다. 

제한된 테스트 인프라와 같은 다른 문제들도 F-35 프로그램을 계속 방해하고 있어 의원들이 조치를 취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5월 13일(현지시각) 하원 군사위원회는 하원 승인자들이 국방부의 2025 회계연도 예산 요청에서 F-35 10대를 삭감하고 다른 10대의 전투기에 대한 자금을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위원회 직원들은 오랫동안 문제가 있었던 프로그램을 안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기자들에게 말했다.

5월 15일(현지시각) 하원 군사위원회 전술 공군 및 지상군 소위원회 위원장인 롭 위트먼 의원(R-Va.)은 자신과 다른 의원들이 국방부와 업계에 "우리의 긴박감을 표현했다"고 언급하며 의원들의 인내심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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