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국산전투기 KF-5 제공호
F-5 제공호 제작 사업의 출발점
1974년 정부에서 처음으로 전투기 생산 문제가 거론되었습니다. 1977년부터 미군 철수가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하여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1978년 1월, 박정희 대통령은 연두 기자 회견에서 “방위 산업의 육성으로 헬리콥터는 이미 생산을 개시, 양산 체제를 갖추었고 80년대 중반에는 전자 병기와 항공기를 생산할 수 있도록 개발 능력을 키워 나가겠다”고 밝힙니다.
1978년 8월 26일, 제1차 방위산업진흥확대 회의에서 기존 계획을 앞당겨 연내에 항공기 제작 사업에 착수하도록 지시 합니다.
1978년 11월 항공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자 교통부 관장 업무를 상공부로 이관시키고 상공부 안에 전담 부서를 설치 합니다.
1978년 연말에 <항공기 및 기기류의 국산화, 기술 개발 및 계열화, 자료 지원 등에 대한 항공공업진흥법>이 국회를 통과. 항공기 제조를 위한 광범위한 여건 조성과 지원책이 마련됩니다.
기종 선정과 착수
항공기 제조사업 기반을 다지던 1979년 7월, 한국방위산업진흥회 회장인 조중훈 사장은 박정희 대통령이 “나는 80년대 중반까지 최신예 전투기를 우리 기술로 생산하겠다고 국민과 약속했소. 자주국방을 위해서 조 사장이 이 일을 해 줄 수 있겠소?”라고 하자, ‘3년 안에 반드시 전투기를 출고시키겠습니다.’ 라며 전투기 생산을 약속하게 됩니다.
조중훈 사장은 ‘FX계획반’을 구성하고 도입 전투기의 기종으로 결정된 미국 F-5E/F 모델을, 1979년 9월부터 노드롭 사와 협상을 시작합니다.
1980년 10월 24일 미국 정부와 한미합의각서(MOU)를 교환하고, 1980년 11월 14일 노드롭사와 국방부 사이에 판매 및 면허 계약 체결 합니다.
대한항공은 1980년 12월 27일 항공기 생산업체로 국방부 조달본부와 항공기 납품 계약을 체결 합니다.
TASK 팀 확대 추진 팀을 <항공우주사업본부> 내에 설치하고, 제공호 사업 추진팀은 1979년 9월부터 1981년 10월까지 2년간 생산 준비를 위한 제반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F-5F 제공호 1호기 출고
1982년 9월 9일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김해공장에서 첫 국산 전투기 ‘제공호’가 모습을 드러내면서 아시아에서 일본, 중국, 인도,대만에 이어 다섯번째로 전투기 생산국이 되었습니다.
제공호(F-5E/F) 제작사업은 1980년부터 1986년까지 수행하면서 국내 생산이 어려운 항공기 기자재, 기술자료, 치공구등은 정부가 항공기 원제작사로부터 직구매하여 관급으로 제공하였으며, 대한항공은 시설 및 장비의 확보, 기술인력의 활용, 해외 기술 교육을 통하여 전투기를 국내 생산하였습니다.
F-5 제공호는 총 68대(F:20, E:48)를 생산했습니다.
[디펜스투데이]